카테고리 없음

어떤 표정을 지을까..? / 하나님의교회 행복한가정 가족애소통

꼬옹냥 2023. 7. 8. 22:30

웃는 다고는 하지만 사실 타인이 느끼는 내 웃음의 표정은 

내생각과 다를때가 참 많은것 같아요~ 

 

열심히 웃었지만, 

"무표정이다" 라고 말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것 보면 

저두 웃는 얼굴을 더 연습을 많이 해야겠다 싶더라구요! 

 

 

근데 이번에 하나님의교회 성도라면 누구나 실천하는 

"행복한가정" 가족애소통 편에서.. 

제가 꼭 봐야할 코너가있던데... 

정말 많은 부분에서 공감을 했어요!! 

 

 

먼저 인용해온다면... 

 

얼굴은 신체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위다. 
얼굴에는 인간이 가진 5가지 감각중 시각, 청각, 후각, 미각을 담당하는 4개의 감각기관이 모여 있다. 
이 감각기관들은 외부의 자극을 받아들일뿐 아니라, 
먹고 마시며 숨쉬고 말하는 등 사람이 살아가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얼굴에는 눈, 코, 입은 각기 제 임무를 감당하는 동시에 함께 어우러져 다양한 표정을 연출해 낸다. 
동물, 곤충 에도 얼굴이 있지만 사람만 다양한 표정을 지을 수 있다. 
사람은 얼굴 근육이 유독 발달했기 때문이다.  사람 얼굴에는 43~80여개 근육이 있고, 
얼굴 근육을 움직여 지을수있는 표정은 1만개 이상이다. 

많은 얼굴 근육을 사용해 다양한 표정을 지을수있지만, 유감스럽게도 사람은 자신의 얼굴을 자유롭게 볼수없다. 
거울이나 카메라 렌즈같은 도구를 이용해 거기에 비춰진 모습만 볼수 있을뿐, 일평생 단 한번도 실물을 보지못한다. 
... '얼굴은 다른사람을 위한 배려' 라고...여기서 얼굴은 생김새를 의미하는것이 아니라 얼굴에 그려진 표정을 말한다. 

얼굴의 표정이 정말 많은걸 내포하고있더라구요..!!

그냥 저는 편안하게 있다고 했지만 

사실 누군가는 나의 표정으로 인해 충분히 오해할수도있기에 

남은 배려한다면 표정관리가 정말 중요하겠구나 싶었어요!! 

 

 

또, 

이부분이 아주 공감되었는데요!! 

 

감정은 내면에서 작용하여 겉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반대로 어떤 표정을 지으면 그에 따라 마음이 움직이기도 한다. 
이를 '안면 피드백 효과' 라 한다. 예를 들면, 즐겁지 않아도 웃는 표정을 지으면 즐거울 때와 같은 생리적 반응이 일어나 
기분좋은 감정을 느끼게 된다. 특정 감정과 관련있는 신경회로와 얼굴표정은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 얼굴 근육이 움직이면 뇌의 부교감신경에 자극을 주어 같은 효과를 내는 것이다. 

 

'안면 피드백 효과' 

정말 한번 해봐야겠다 싶어서 지어봤는데.. ㅎㅎ 

정말 제가 즐겁지 않지만 그렇게 표정을 지으니 즐거워 지는거있죠 ?! ㅎㅎ 

 

신기했어요...!! 

 

 

그래서 행복은 내 마음먹기에 달렸다...

는 말도 있나.. 싶더라구요 ^^ 

 

 

한마디의 보다 큰 표정의 영향을 읽으면서.. 

정말 부족했던 표정관리의 중요성도 다시 알게되고 유익하니 

너무 좋았어요 !! 

 

 

하나님의교회 성도들의 특혜! 

행복한가정을 하면서도 많은 은혜를 받지만, 

그 보다 이렇게 책자를 통해서 

몰랐던 사실도 알고, 함께 살고있는 가족들에게도 

표정을 보다 더 밝게 해서 더욱더 사랑넘치는 가정이 

되도록 노력해야겠다 싶네요 : ) 

 

 

오늘도 좋은 하루 

매우 맑음 입니다 : )